search
Home > DOMESTIC

[KB금융] ESG 경영 강화를 위한 금융의 역할 고민... ESG 금융 글로벌 리더로

2021-11-16 18:57:51
sns sns sns sns

 

KB금융그룹은 2년 연속 한국기업지배구조원 ESG 평가에서 전 부문 A+등급을 획득했다. (출처: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은 다양한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고객 중심의 원스톱 종합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대표 금융그룹으로, 13개 자회사가 1,570개의 국내 네트워크, 13개국 827개의 해외 네트워크를 통해 선도적인 영업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고객 중심 경영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바탕으로세상을 바꾸는 금융-고객의 행복과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갑니다’라는 그룹 미션을 실현하기 위해 혁신과 도전을 멈추지 않고 있으며, ESG 금융 상품과 투자·대출을 확대해 나가는 등 지속가능경영에도 박차를 가하는 중입니다.

 

‘2030 ESG 상품·투자·대출 총 50조 원 달성’이라는 중장기 목표를 수립한 KB금융그룹은 지난 2020 ESG 상품·투자·대출에서 22.95조 원에 달하는 성과를 이루었으며,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투자·대출을 늘리고 고객 참여형 친환경 상품 등의 개발을 통해 친환경 금융 생태계 조성을 위한 ‘Green Leadership’을 지속해서 강화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조직 내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도 진행 중입니다. 여성 사외이사 2인을 선임함으로써 전문성과 다양성에 기반을 둔 양성평등 문화를 확산 시켜 나가고 있으며, 그룹 여성인력 양성 추진 전략인 ‘WE(Womans Empowerment) STAR’를 수립하여 제도, 역량, 균형, 관계 4개 분야별로 여성인재 육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2021년 블룸버그 양성평등지수 기업으로 3년 연속 편입되기도 했습니다.



넷제로은행연합으로부터 아시아-태평양 지역 대표은행으로 선정

 

넷제로를 목표로 하는 글로벌 은행 간 리더십 그룹, NZNA(넷제로은행연합) 참여 기업 (출처: KB금융그룹)

 

20217, KB금융그룹은 NZBA(넷제로은행연합, Net-Zero Banking Alliance)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운영위원회(Steering Group) 아시아-태평양 지역 대표은행으로 선출됐습니다. 운영위원회는 글로벌 금융회사들의 탄소중립 확산 이행 계획 수립, 글로벌 정책에 대한 지지와 참여 유도 등의 역할을 수행하는 곳입니다. KB금융, 스탠다드차타드, 뱅크오브아메리카, BBVA 등 각 대륙을 대표하는 총 12개의 글로벌 금융회사가 회원사 투표를 통해 선정되었습니다.

 

이로써 KB금융은 일본의 대표은행인 MUFG(미쓰비시 UGF파이낸셜그룹)와 함께 아시아-태평양 지역 은행들을 대표해 2년 동안 운영위원회 멤버로 활동하게 됩니다. 운영위원회는 최고위원회(CEO)와 대표위원회(임원) 이원체제로 운영되며 KB금융 윤종규 회장은 NZBA 운영위원회 최고위원으로서 직접 회의에 참여하고 현안을 챙길 예정입니다. 이번 선정은 대한민국을 넘어 아시아-태평양 대표로서 글로벌 은행들과 기후변화 대응에 대해 주도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습니다.



차세대 유니콘을 꿈꾸는 스타트업 지원


KB금융그룹이 서울대와 함께 금융권 최초 핀테크 스타트업 협업 공간 ‘KB Innovation HUB’을 개소했다. (출처: KB금융그)

 

KB금융그룹은 2015년부터 혁신 스타트업 ‘KB스타터스를 선발해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육성하고 있습니다. 혁신 기업에 대한 지원은 미래에 대한 투자라는 윤종규 회장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스타트업의 성장을 위해 앞장서고 있는 것입니다. KB스타터스는 매년 상/하반기로 나눠 선발되며, 2021년 하반기에도 정시 모집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의 매력도/차별성, 기술 역량, 협업/성장/글로벌진출 가능성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다양한 분야의 혁신 스타트업 16개사를 최종 선정했습니다.

 

빅데이터, 클라우드, 금융 플랫폼 등의 분야에서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과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혁신 기업 중에는 KB금융이 지속해서 추진 중인 ESG 분야의 스타트업도 많습니다. KAIST 학부 창업팀으로 시작한와들은 시각 장애인 등 디지털 소외계층의 온라인 쇼핑몰 접근성을 AI 기술로 개선한 스타트업으로, 소외계층 소비자가 보다 쉽게 상품의 정보를 확인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이미지 속 텍스트를 읽어주는 음성 안내 솔루션을 개발했습니다. KB금융은와들과 함께 그룹 내 비대면 서비스의 디지털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고객들의 사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할 예정입니다.

 

‘한국축산데이터’는 인공지능 농장 모니터링 기술, 가축 건강관리 시스템 등 축산농가의 체계적인 사육 관리를 위한 디지털 솔루션을 보유한 스타트업입니다. KB금융은한국축산데이터와의 협업 및 데이터 활용을 통해 축산 농가를 위한 금융 지원 확장과 손해보험 상품 개발에 나설 계획입니다. 친환경에너지 관련 스타트업에너지엑스 KB스타터스로 선정되었는데, 태양광 발전 사업주와 시공·운영업체의 매칭 및 계약체결까지 원스톱 지원이 가능한 에너지 통합 플랫폼 기업입니다.  KB금융과에너지엑스는 신재생에너지 시장 활성화를 위해 ESG금융상품·투자 연계 등 협업을 추진할 방침입니다. 그 밖에 최근 금융업계에서 화두가 되는 클라우드 분야에서는, 자동화 개인정보보호 서비스를 제공하는스파이스웨어와 오픈뱅킹, 마이데이터 등 클라우드 기반의 금융 디지털 전환 솔루션을 보유한에이탑클라우드가 선정되었습니다.

 

KB스타터스는 ▲KB금융 계열사와의 협업·외부 전문가 경영컨설팅투자 유치글로벌 진출채용 지원 등 성장 단계별 스케일업 프로그램을 통한 속도감 있는 경영지원을 받을 수 있고 서울(강남, 관악)에 위치한 스타트업 전용 공간에 입주도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KB금융그룹 내 최우선 과제들을 함께 해결하며 다양한 협업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KB금융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확산시키는 스타트업에 더 많은 성장 기회를 제공하고 업체 발굴, 투자 및 업무제휴까지 동반성장 가능한 파트너를 찾는 데 노력을 기울일 계획입니다.

 

 

‘청년 친화 정책불평등·격차 해소를 위한 다양한 사업으로 미래 세대 육성·사회적 가치 창출


KB금융그룹의 사회책임 체계 (출처: KB금융그룹)

 

20217월 열린 ‘2021 2 KB뉴딜·혁신금융협의회에서, KB금융그룹은 코로나 위기 이후 경제 회복 과정에서의 불평등·격차 해소를 위해 국가적으로 추진되고 있는휴먼 뉴딜에 적극적으로 앞장선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한국판 뉴딜 2.0’ 개편에 발맞춰청년 정책’, ‘격차 해소등을 추진하는휴먼뉴딜은 국가의 미래 자산이자 경제구조 전환의 핵심 동력인 청년층이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지원 사업을 추진합니다. KB금융은 현재 청년 친화정책 지원의 일환으로 고용 활성화를 위한 일자리 연계 프로젝트 ‘KB굿잡을 운영하고 있으며, KB굿잡 온택트 취업박람회를 개최해 2011년 이후 2021년 상반기까지 총 22,778명의 일자리를 연결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도 KB금융의 네트워킹 및 청년을 위한 취업 콘텐츠 발굴 등을 통해 청년들의 구직활동 지원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청년층 지원에 더해소득·가정 환경 등에 따라 심화되는 교육·돌봄의 격차를 해소하고 불평등을 완화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아동·청소년의 돌봄 공백 해결을 위해 초등돌봄교실 1,228, 병설유치원 568실을 신·증설해 3 6천여 명의 아동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공간을 제공했으며, 2022년까지 2,500여 개의 초등돌봄교실 및 병설유치원 신·증설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교육 격차 해소 및 불평등 완화를 위한 청소년 교육 지원도 강화해 교육 기회가 부족한 저소득·글로벌 가정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학습 멘토링’, 올바른 진로 선택을 도와주는진로 멘토링’, 창의력 있는 인재양성을 위한디지털 멘토링을 등의 사업을 지속해서 추진 중입니다. ‘KB라스쿨교육 플랫폼을 통해유명 강사 실시간 강의 진행’, ‘대학생 멘토링’, ‘장학금 지원등으로 저소득 취약계층의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노력하기도 했습니다.

 

20216월 말 기준한국판 뉴딜금융지원 실적은 3.9조 원에 달하며, 정책형 뉴딜 인프라 투자 펀드 2,000억 원 결성(KB자산운용), 영암 태양광 발전사업 금융지원 3,030억 원(KB국민은행), 자원 재활용 기업 지원을 위한 코엔텍·새한환경 인수금융 2,800억 원(KB증권), KB 스마트 스케일업 펀드 2,000억 원 결성(KB인베스트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종합금융 그룹으로서의 역량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2021년 한국기업지배구조원 ESG 평가’ 2년 연속 전 부문 A 등급 획득


20201 KB금융그룹의 그룹 ‘ESG 이행원칙선언식 (출처: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은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발표한 ‘2021 KCGS ESG 평가 및 등급 공표에서 금융회사 중 유일하게 2년 연속 ESG 통합등급 및 환경·사회·지배구조 전 부문 A+등급을 획득했습니다. 지난 2018년과 2019한국기업지배구조원의 지배구조평가에서 국내 금융기관 최초로 2년 연속 1위 기업으로 선정된 데 이어, 2020년과 2021년에는 지배구조를 포함한 모든 ESG 평가 항목에서 A+ 등급 평가를 받아 최고 수준의 ESG 경영 선도 기업임을 다시 한번 인정받은 것입니다. 이러한 성과는 그룹 차원의 ESG 경영원칙을 바탕으로 KB국민은행을 비롯한 모든 계열사가 ESG 경영에 역량을 집중하고 지속해서 추진해 온 결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KB금융그룹은 ESG 부문별로 객관적인 성과를 창출해 왔습니다. 우선환경 경영(Environmental)’ 부문에서는 2020탈석탄 금융선언 이후, 2021년 탄소중립 추진 전략 ‘KB Net Zero S.T.A.R.’ 발표 및 재생에너지 전환 글로벌 캠페인 ‘RE100’ 가입 등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특히 아시아 지역 금융 회사 및 국내 모든 기업 중 최초로탄소감축 목표에 대한 ‘SBTi’ 승인을 받는 등 글로벌 수준의 객관적이고 실질적인 친환경 경영을 확산해 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밖에 오랫동안 국내 최고 수준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는 KB금융의지배구조(Governance)’는 이사회 내 ‘ESG위원회를 중심으로 ESG 경영을 선도해 가며, 지배구조의 독립성·공정성·투명성을 바탕으로 한 지속가능한 경영 체계를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KB금융은 그룹의 모든 임직원이 같은 방향을 바라보며 지속해서 ESG 경영 확산을 위해 노력하면서 글로벌 ESG 경영 선도 기업으로서 실질적인 이행과 적극적인 지원에 앞장서 나간다는 방침입니다.